Modern Javascript Deep Dive - 34장 이터러블

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1.1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은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const isIterable = v => v !==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 배열, 문자열, Map, Set 등은 이터러블이다.
isIterable([]); // true
isIterable(''); // true
isIterable(new Map()); // true
isIterable(new Set()); // true
isIterable({}); // false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Array.prototype 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 3]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obj = { a: 1, b: 2 };

//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지 않는다.
//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 false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obj) {
  // TypeError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a, b] = obj; // TypeError

2020년 7월 현재,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t obj = { a: 1, b: 2 };

//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ole.log({ ...obj }); // { a: 1, b: 2 }

1.2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리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리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리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 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console.log(iterator.next());
console.log(iterator.next());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 value: 2, done: false }
    { value: 3, done: false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

2. 빌트인 이터러블

표준 빌트인 객체들은 빌트인 이터러블이다.

  • Array
  • String
  • Map
  • Set
  • TypedArray
  • arguments
  • DOM 컬렉션

3. for…of 문

for...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포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하고 true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for (const item of [1, 2, 3]) {
  // item 변수에 순차적으로 1, 2, 3 이 할당
  console.log(item); // 1, 2, 3
}

위 예제의 내부동작은 다음과 같다.

//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1, 2, 3];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레이터를 생성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for (;;) {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한다.
  const res = iterator.next();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 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if (res.done) break;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item 변수에 할당한다.
  const item = res.value;
  console.log(item); // 1, 2, 3
}

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가지므로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rayLike.length; i++) {
  //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다.

→ 유사 배열 객체에는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arrayLike) {
  console.log(item); // TypeError
}

ES6에서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로 간단히 변환할 수 있다.

Array.from 메서드는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배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Array.from은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배열로 반환한다.
const arr = Array.from(arrayLike);
console.log(arr); // [1, 2, 3]

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6.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6.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Symbol.iterator]() {
    let [pre, cur] = [0, 1];
    const max = 10; // 수열의 최대값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이터러블인 fibonacci 객체를 순회할 때마다 next 메서드가 호출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 {
  console.log(num); // 1 2 3 5 8
}

이터러블은 for...of 문뿐만 아니라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에도 사용할 수 있다.

// 이터러블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rr = [...fibonacci];
console.log(arr); // [1, 2, 3, 5, 8]

// 이터러블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first, second, ...rest] = fibonacci;
console.log(first, second, rest); // 1 2 [3, 5, 8]

6.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받아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 수 있다.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function(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for (const num of fibonacci(10)) {
  console.log(num); // 1 2 3 5 8
}

6.3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는 함수는 다음과 같다.

const fibonacci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value: cur, done: cur >= max};
        }

    }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
let iter = fibonacci(10);

for (const num of iter) {
    console.log(num); // 1 2 3 5 8
}

iter = fibonacci(10);

// iter는 이터레이터이므로 이터레이션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 next 메서드르 소유한다.
console.log(iter.next());
console.log(iter.next());
console.log(iter.next());
console.log(iter.next());
console.log(iter.next());
console.log(iter.next());

/*
    { value: 1, done: false }
    { value: 2, done: false }
    { value: 3, done: false }
    { value: 5, done: false }
    { value: 8, done: false }
    { value: 13, done: true }
/*

6.4 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const fibonacci = function()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무한을 구현하므로 done 프로퍼티를 생략
      return { value: cur };
    },
  }
}

for (const num of fibonacci()) {
  if (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 4181 6765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을 통해 무한 이터러블에서 3개의 요소만 취득한다.
const [f1, f2, f3] = fibonacci();
console.log(f1, f2, f3); // 1 2 3

Written by@Sunny Son
개발자는 오늘도 뚠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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