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4, 2023
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0]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내부 슬롯에 인수로 전달받은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10]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내부 슬롯에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le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10]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 [Number: NaN]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한다.
Number('0'); // 0
Number('-1'); // -1
Number('10.53'); // 10.53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ES6에서 도입된 Number.EPSILON은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부동소수점 산술 연산에서 사용되며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
let a = 0.1 + 0.2;
console.log(a === 0.3); // false
function isEqual(a, b) {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 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console.log(isEqual(0.1 + 0.2, 0.3)); // true
// Number.MAX_VALUE 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값이다.
//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다.
Infinity > Number.MAX_VALUE; // true
// Number.MIN_VALUE 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이다.
// Number.MIN_VALUE 보다 작은 숫자는 0이다.
0 < Number.MIN_VALUE; // true
// Number.MAX_SAFE_INTEGER 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이다.
Number.MAX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 Number.MIN_SAFE_INTEGER 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이다.
Number.MIN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 Number.POSITIVE_INFINITY 는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POSITIVE_INFINITY; // Infinity
// Number.NEGATIVE_INFINITY 는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NEGATIVE_INFINITY; // -Infinity
// Number.NaN 은 숫자가 아님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Number.NaN; // NaN
ES6에서 도입된 Number.isFinite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또는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 인수가 NaN이면 항상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NaN); // false
Number.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숫자가 아닌 인수가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다.
// Number.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반환하지 않는다.
Number.isFinite(null);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반환한다. null은 0으로 암묵적 타입 반환된다.
isFinite(null); // tru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false
// Infinity/-Infinity 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NaN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NaN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true
Number.isNaN 메서드는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과 차이가 있다.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은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NaN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Number.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undefined); // false
// 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undefined는 NaN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NaN(undefined); // tru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Safe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안전한 정수값은 -(253 - 1)
과 253 - 1
사이의 정수값이며, 검사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0은 안전한 정수다.
Number.isSafeInteger(0);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false); // false
// Infinity/-Infinity 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false
toExponential 메서드는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지수 표기법은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할 때 주로 사용하며 e(Exponent) 앞에 있는 숫자에 10의 n승을 곱하는 형식으로 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console.log((77.1234).toExponential()); // 7.71234e+1
console.log((77.1234).toExponential(4)); // 7.7123e+1
console.log((77.1234).toExponential(2)); // 7.71e+1
숫자 리터럴과 함께 Number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77.toExponential(); // SyntaxError
숫자 리터럴과 함께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그룹 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77).toExponential();
// 공백을 두어 사용할 수 있기도 하다.
(77).toExponential();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리수를 나타내는 0~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12345
// 소수점 이하 1자릿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릿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12345.68
toPrecision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리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리수를 반올림 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지수 표기법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전체 자릿수를 나타내는 0~21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 전체 자릿수 유효.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Precision(); // "12345.6789"
// 전체 1자릿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1); // "1e+4"
// 전체 2자릿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2); // "1.2e+4"
// 전체 6자릿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6); // "12345.7"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진법을 나타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법이 지정된다.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10"
// 2진수
(16).toString(2); // "10000"
// 8진수
(16).toString(8); // "20
// 16진수
(16).toString(16);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