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Javascript Deep Dive - 37장 Set과 Map

1. 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1. 1 Set 객체의 생성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 'h', 'e', 'l', 'o'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const array = [2, 1, 2, 3, 4, 3, 4];

const uniq1 = array => array.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console.log(uniq1(array)); // [2, 1, 3, 4]

const uniq2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array)); // [2, 1, 3, 4]

1.2 요소 개수 확인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const { size } = new Set([2, 1, 3, 3]);
console.log(size); // 3

size 프로퍼티는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size = 10; // 무시됨.
console.log(set.size);

1.3 요소 추가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 add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이 가능하다.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 1, 2 }

----
const set = new Set();

// 일치 비교 연산자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한다.
// Set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 +0,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한다.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1) { NaN }

set.add(0).add(-0);
console.log(set); // Set(1) { 0 }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add(() => {});

console.log(set);

/*
    Set(8) {
      1,
      'a',
      true,
      undefined,
      null,
      {},
      [],
      [Function (anonymous)]
    }
*/

1.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1.5 요소 삭제

Set 객체에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delete 메서드는 인덱스가 아니라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 삭제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 1, 3 }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2) { 1, 3 }

1.6 요소 일괄 삭제

Set 객체에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1.7 요소 순회

Set 객체에 요소를 일괄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Array의 forEach 메서드처럼 3개의 인수와 함께 콜백 함수를 전달한다.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 1, 2, 3 }
    2 2 Set(3) { 1, 2, 3 }
    3 3 Set(3) { 1, 2, 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 for…of
  • 스프레드 문법
  • 배열 디스트럭처링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 for...of 문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스프레드 문법
console.log([...set]); // [1, 2, 3]

// 배열 디스트럭처링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1.8 집합 연산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집합 연산을 수행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구현하면 다음과 같다.

교집합

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로 구성한다.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
    if (this.has(value)) {
      result.add(value);
    }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 2, 4 }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 2, 4 }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합집합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 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usage = function(set) {
  // this(Set 객체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usage(setB)); // Set(4) { 1, 2, 3, 4 }
console.log(setB.usage(setA)); // Set(4) { 2, 4, 1, 3 }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Set.prototype.usage = function(set) {
  return new Set([...this, ...set]);
}

차집합

A-B 는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set) {
  // this(Set 객체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다른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한 집합이다.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부분집합과 상위 집합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subset) {
  for (const value of subset) {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 (!this.has(valu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2. Map

Map 객체는 키와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나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객체 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문자열 또는 심벌 값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X O
요소 개수 확인 Object.keys(obj).length map.size

2.1 Map 객체의 생성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이 생성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map1); // Map(2) { 'key1' => 'value1', 'key2' => 'value2' }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중복된 키는 Map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const map = new Map([
  ['key1', 'value1'],
  ['key1', 'value2'],
]);
console.log(map); // Map(1) { 'key1' => 'value2'}

2.2 요소 개수 확인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const { size }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size); // 2

size 프로퍼티는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map.size = 10;
console.log(map.size); // 2

2.2 요소 추가

Map 객체의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 'key1' => 'value1' }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 set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map.set('key1', 'value1').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 'key1' => 'value1', 'key2' => 'value2' }

// Map 객체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다.
//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한다.
map.set('key1', 'value1').set('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 'key1' => 'value2' }

// NaN, +0,, -0도 Set과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 NaN => 'value2' }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1) { 0 => 'value2' }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Son' } => 'designer'
    }
*/

2.4 요소 취득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2.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2.6 요소 삭제

Map 객체에서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map.delete(lee);
console.log(map); // Map(1) { { name: 'Son' } => 'designer' }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삭제하려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Son' } => 'designer'
    }
*/

// delete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map.delete(lee).delete(son); // TypeError

2.7 요소 일괄 삭제

Map 객체에서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2.8 요소 순회

Map 객체에서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Array의 forEach 메서드처럼 3개의 인수와 함께 콜백 함수를 전달한다.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 name: 'Lee'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Son' } => 'designer'
    }
    designer { name: 'Son'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Son' } => 'designer'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 for…of
  • 스프레드 문법
  • 배열 디스트럭처링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 for...of 문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 { name: 'Lee' }, 'developer' ]
  // [ { name: 'Son' }, 'designer' ]
}

// 스프레드 문법
console.log([...map]);
//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Son' }, 'designer' ] ]

// 배열 디스트럭처링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Son' },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설명
Map.prototype.keys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 /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 /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 /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son = { name: 'Son' };

map.set(lee, 'developer').set(son, 'designer');

// Map.prototype.keys 문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 name: 'Lee' } { name: 'Son' }
}

// Map.prototype.values 문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 문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Son' }, 'designer' ]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Written by@Sunny Son
개발자는 오늘도 뚠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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